티스토리 뷰

이오스(EOS) 개발자 댄 라리머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이오스가 중앙화가 바로 그 원인입니다. 최근 이오스 메인넷을 통해 사람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최근 여러 코인평가사에서 높은 등급을 받는 등 이오스 호재가 지속되었던 상황이라 이오스의 이번 중앙화 사태는 더욱더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오스 중앙화 논란

 

 

블록체인의 핵심은 탈중앙화입니다. 그리고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가상화폐(암호화폐)가 탈중앙화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다면 더 이상 가상화폐로 인정받지 못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비트코인의 51% 공격가능성에 대한 중앙화 가능성과 리플의 xrp 동결 가능성 등 투자자들과 언론은 가상화폐 대한 중앙화 여부에 대해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였고, 늘 논란의 중심에 서있었습니다. 

 

 

 

 

약간의 잡음은 있었지만 이오스는 메인넷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내며 큰 관심을 받게 되었고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밝은 전망을 기대하고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오스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인 헌법에 부작용이 발생하면서 투자자들의 우려가 커져가고 있습니다. 해당 사건의 시발점은 이오스(EOS)의 중재 포럼인 ECAF가 해킹 용의 계정 27개에 대해 동결 명령을 내리면서 입니다. 하지만 공문에는 해킹사건의 용의자라는 공지없이 동결이 이루어 지면서 BP들이 마음먹으면 이오스 중앙화도 가능케 할 수 있음을 보여준 사태였습니다. 이번 사태는 단순히 공지 누락 수준이 아닌 기존에 많은 투자자들이 의문을 제시했던 헌법에 헛점을 보여주는 사태였기 때문에 이오스 개발자 댄 라리머는 기존 헌법을 폐지하고 새로운 헌법을 제시하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현재 개선될 헌법은 우선적으로 독점 관리 혐의를 받고 있는 21명 BP에 대한 권력 회수에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BP들의 권력 때문에 중앙화 논란은 계속 지속될 수 밖에 없을 것 입니다. 이오스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만들어줬던 DPOS 방식이 이오스의 발목을 잡게 된 것 입니다. 또한 투자자들의 동의하에 진행된다 하더라도 댄라리머의 의지대로 헌법이 폐지되고 개선된다는 것 역시 큰 문제점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오스 가격에 미칠 영향은?!  

한차례 투매가 있었긴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 일 것이라 판단합니다. 지난 설명에서도 언급했듯이 이오스는 아직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에 비해 초기 진행 상태입니다. 사실 이번 문제가 이오스가 초기 단계가 아닌 상당히 많은 진행 과정을 거치고 난 뒤 발생했다면 이는 겉잡을 수 없는 큰 파장을 일으켰을거라 생각합니다. 다행히 DAPP 개수도 아직 많지 않고, 아직은 댄 라리머에 대한 신뢰도 두텁고 개발진에서 대처 가능하기 때문에 차라리 이번 사태가 일찍 발생한 것은 이오스 측에 행운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차트상으로는 아직 15일선도 돌파하기 힘들어 보이는 이오스입니다. 하지만 주요 알트코인 사이에선 고점대비 가장 적은 낙폭을 보여줬으며, 그 이유는 메인넷, dawn 3.0, 엄청난 규모의 투자, 코인 상위 등급 등이 있을 것 입니다. 그리고 이는 이오스 전망을 긍정적으로 보았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리플은 약 88%(XRP),  이오스의 최대 경쟁자 이더리움은 70%까지 하락했으니, 결코 틀린말은 아닐것이라 생각합니다.

 

 

 

사실 댄라리머가 밝힌 대로 이오스 업그레이드가 진행된다면 전고점 가격은 문제없이 돌파 할 것 입니다. CPU 코어당 병령 스케일링을 시작으로 웹어셈블리 스마트 컨트렉트, BP 클러스트화 등 그가 제시한 계획들은 장대하고 정말 매력적입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아직 계획 단계 입니다. 그리고 완벽할 것 같았던 헌법도, 메인넷도 문제를 드러내고 있는 만큼 계획에 대해 너무 맹신하시면 안 될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가능 할 것이라 평가 받던 스팀잇을 성공적으로 해낸 댄 라리머이기 때문에, 또 지금 까지 이오스를 큰 실수 없이 시총 상위까지 잘 이끌어 온 그 이기 때문에 향후 행보가 그리고 이오스의 미래가 더욱 밝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무리한 시장 진입 보다는 주식이든 가상화폐이든 늘 내가 본 가격 아래로 내려갈 확률은 50%이상입니다. 만약 투자를 고민하고 계시다면 천천히 시장 동향과 비트코인을 비롯한 알트코인들의 시세 확인후 매매원칙을 계획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지금까지 이오스 (EOS) 에 대해 분석해 보았습니다. 탈도많고 말도 많은 이오스이지만 빅데이터 관점에서는 말많고 탈많아야 더 큰 상승을 보여주었던 것이 가상화폐였습니다. 진짜 뉴스와 가짜뉴스가 더욱 심해진 지금 이시점에 철저한 분석과 합리적 판단만이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반기에는 좋은일 가득한 가상화폐 시장이길 바라며 저는 다음 분석글로 다시 찾아 보겠습니다.

 

안보면 손해! 투자자라면 꼭 봐야하는 분석글!

2018/06/28 - [빅데이터로 본 암호화폐] - 이오스 2018 가격 전망 빅데이터로 분석하기

2018/06/26 - [빅데이터로 본 암호화폐] - 이더리움 전망 2108 빅데이터로 분석하기

2018/06/25 - [빅데이터로 본 암호화폐] - 비트코인 2018 전망 빅데이터로 분석하기

2018/06/22 - [빅데이터로 본 암호화폐] - 빅데이터로 본 2018 리플 전망 (XRP 리플코인)

2018/06/19 - [빅데이터로 본 암호화폐] - 빅데이터로 보는 가상화페 전망 (암호화폐)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해당글은 참고용으로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