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빅데이터로 본 암호화폐

빅데이터로 보는 가상화페 전망 (암호화폐)

주식 최상위 트레이더들의 비밀노트 2018. 6. 19. 15:06

빅데이터로 바라본 가상화폐(암호화폐) 전망

 

비트코인이 또다시 6천 달러 선까지 하락하며 투자 공포지수를 또다시 높였습니다. 다시 회복세에 있지만 일반 개인투자자들은 여전히 쉽게 회복하지 못하는 암호화폐 시장에 대해 불안해 하고 있습니다.

 

저는 비교적 암호화폐 초기투자자에 속합니다. 그래서 여전히 암호화폐라는 단어보다는 가상화폐가 편하고 습관이 된 것 같습니다.

어디 한 분야에 파고들면 하루에도 수십시간이고 연구하고 만족할 때까지 공부하는 습관 덕분인지 지금보다도 훨씬 더 불투명했던 시기에 큰 금액은 아니지만 그래도 진짜 사고싶었던 주식을 제쳐두고 가상화폐를 구매했었습니다.

 

빅데이터 전문가 과정을 이수하면서 여러 IT강사님들에게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전해 들었습니다. 동시에 10원도 안하던 비트코인이 몇 만원대까지 올라왔서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투자하기 꺼려진다는 얘기들도 꽤 많이 접했습니다. 가장 좋아하는 영화가 '빅 쇼트' 인 저에게 개인투자자들의 위험하다는 말은 오히려 기회로 다가왔고 그때부터 가상화폐 공부에 몰입해 투자를 시작했던 것 같습니다.

 

시작한지 얼마 안되 주식에는 상한가에 해당하는 30%규모의 상승이 한주에 한 번 씩 있을 때도 있었고 투자금이 반토막 나는 일도 있었습니다. 언제나 가상화폐 커뮤니티에는 시장에 투매가 나오면 '이제 끝났다' '망했다' 등의 말들이 있었고, 반대로 선배 투자자들은 작년, 제작년 사례를 보여주면서 끝이 아님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작년 말 역대급 시세가 분출하기 시작하였으며 거기에 김프의 힘까지 더해져 비트코인가격은 한화 2천5백만원까지 상승하였으며 기타 유명 알트코인들은 1년 상승률 1만% 이상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리고 비정상적인 50% 김프와 도박판이 되어버린 암호화폐시장은 결국 돌리고 있던 폭탄이 터져버렸고 적게는 1/3토막 많게는 1/10 토막까지 가격이 떨어졌습니다.

 

가상화폐 뉴스와 컨텐츠들을 만들고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저로써는 이 사태를 지켜보면서 투자자들에게 위로의 말조차 꺼내기 조심스러울정도로였으니 당시 분위기는 정말 절망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개인투자자들이 시장을 떠나고 풀리지 않는 규제와 거래소 해킹 등 계속 되는 악재에 시작은 아직 상승모멘텀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처음 공부를 시작하고 투자 계획을 짰을 때 최소 3년 혹은 5년은 꾸준히 투자해야지라고 생각했습니다. 원하는 물량을 다 확보하지 못한 상태에서 작년 말부터 올해 초까지 엄청난 폭등이 지속되었고 기분은 좋았지만 한편으로 아쉬움이 남았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아쉬움도 잠시 아쉬움을 달래주러 가격은 도저히 오지 않을 가격까지 하락하였고 늘 하던 습관대로 원래 계획대로 10% 이상 투매가 나올때마다 꾸준히 물량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정말 많은 공부를하고 트위터를 체크하고 외국 기사들을 꾸준히 구독하고 있지만 여전히 70%의 확신과 30%의 부정적 관점으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럼 확실하지 않고 위험해보이는 가상화페에 꾸준히 투매가 나올 때마다 기회라 생각하며 투자하는 사람들의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림은 비트코인 연도별 대위기를 정리해놓은 사진입니다.  

비트코인을 비롯한 대부분 코인들은 단 한번도 조정없이 상승하지 않았습니다. 매년 위기를 겪었고 "이젠 끝났어" 라는 말이 나올 때쯤 다시 상승을 시작했고 매년 고점과 저점을 높여왔습니다. 물론 '지난번에도 이랬으니 이번에도 이럴거야' 라는 가정이 얼마나 위험하고 심각한 오류를 범할 수 있다는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

 

 

위 자료는 지난 하락파동 때 거래소에서 캡쳐한 자료입니다. 조금 시간이 지난 자료이긴하나 많은 것을 내포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말은 비트코인의 미래를 보고 투자한다고 하면서 정작 단기간내에 말도 안되는 수익률을 바라는 투기를 하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매년 또 이렇게 오를거란 보장은 없습니다. 매년 저점대비 상승폭이 줄고 있는 것도 사실이니깐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년 이맘때 보다 현재가격은 두배이상 높습니다.

어느 투자 수단 중에 1년에 100% 수익률을 만들 수 있는 것이 과연 몇 개나 될까요?

 

 

지난달 서울 르메르디앙 호텔에서 개최된 2018 Crypto Forum에 다녀왔습니다.

정말 많은 투자자들과 언론인들이 참석한 자리였습니다. 젊은 사람들만 있을거라는 편견과는 달리 60대 이상의 노인분들도 여럿 보였습니다. 퀀텀 등을 포함한 다양한 코인들을보고 블록체인의 현주소와 미래에 대해 들을 수 있던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합니다. 다녀왓허 한가지 확실했던 것은 어떠한 특정 코인의 성공 여부와 별개로 블록체인은 실생활에 점점 다가오고 있으며,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는 서로 떨어질 수 없다는 것 입니다.


 


 비트코인이 무조건 상승할거란 이야기가 아닙니다. 가상화폐 투자 시작을 권고하는 것은 더더욱 아닙니다.

다만 투자와 투기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으며, 블록체인은 확실히 투자할 가치가 있는 산업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블록체인에 투자하는 방법 중 대표적인 방법이 바로 암호화폐입니다.

수 천개의 암호화페 중 시장에서 살아남을 코인은 10% 아니 5%도 되지 않을 것 입니다.

묻지마 투기가 아닌 미래의 가치를 보고 투자를 하신 다면 분명 좋은 결과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다음 빅데이터로 바라본 가상화폐에서는 코인중에서도 늘 놀란이 많은 '리플(XRP)'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 본 글을 특정 암호화폐의 매수를 권장하는 글이 아닙니다.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  

 

*지금 빅데이터 기반 알고리즘으로 주식 투자 테스트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관심있으시거나 궁금하신분은 밑에 링크 클릭하시면 같이 주식이야기도 나누고 종목 테스트 과정도 같이 구경 혹은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종목 진단도 도와드리고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https://open.kakao.com/o/gpOHxrH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