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의 상한가 종목 분석하기

길었던 추석 연휴 이후 주식시장이 다시 개장하였습니다. 예상대로 개인은 관망세가 짙었으며 외국인이 상승을 견인한 하루였습니다. 긴 연휴 이후에 나타나는 상한가 종목은 시장을 이끌어갈 테마를 예고하는 종목일 수 있기 때문에 어떠한 종목이 강세를 나타내는지 살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예상과는 다르게 북미정상회담 등 대북관련 호재에도 불구하고 대북관련주들은 큰 힘을 발휘하지 못했던 하루였습니다. 녹십자의 혈액제제가 미국에서 승인이 지연될 것이라는 소식에 크게 빠졌으나 녹십자엠에스는 급등을 하는 등 제약주들은 번갈아가며 바톤터치를 하며 시장 상승을 이끌어 나갔습니다. 과연 오늘 어떤 종목들과 테마주들이 시장의 관심을 받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삼일제약

제약바이오 관련주들이 주도하는 강세장에서 생각외로 제약주 상한가는 삼일제약 한 종목만이 기록하였습니다. 약 3개월만의 상한가였으며, 상승 재료는 아람콜의 임상 3상 진입이 임박했다는 뉴스였습니다. 사실 임상3상은 거의 실패할 가능성이 낮아진 상황이므로 대부분 핵심제품의 경우 임상 2상 진입부터 상한가에 진입하는 경우가 많으며 3상진입 뉴스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최소 슈팅이상의 시세가 분출되곤 합니다.

 

 

지난 4월 최고점 이후 하락파동을 형성하며 금일 상한가 분출 전까지 몇 차례 시세를 분출하였습니다. 누차 강조 드리지만 이미 대시세가 끝난 이후 슈팅을 노리는 매매관점에서는 수급은 큰 의미가 없다는 것을 반증하는 차트이기도 합니다. 차라리 외국인 기관의 수급만 보기 보다는 특정 주체의 움직임을 주목하시는 것이 매매에 훨씬 더 유리하며, 큰 시세 이후 엘리엇 파동 혹은 시세 반전을 목적으로한 매매의 경우 확실한 수급에 대한 판단이 서지 않는다면 수급을 참고 하지 않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니다. 하락파동에서 나온 시세 분출에도 불구하고 60일선에 안착하지 못하였으며, 60일선 기준으로 흐름 반전 이후20일 눌림목에서 도지 캔들 이후 상한가가 나오는 전형적인 계획 상한가 패턴이 나왔습니다. 당연히 회사의 중대 이슈이며, 급작스러운 이슈가 아니기 때문에 세력입장에서는 충분히 준비할 수 있었던 재료였다고 생각합니다.

 

 2. 바른전자

다음은 바른전자입니다. 방송 카톡방에서 누차 말씀드리지만 주가가 240일선 밑에서 오랜기간 회복하지 못하는 종목의 경우 건들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입니다. 설사 매매를 하더라도 240일선 위에 안착하고 지지받는 것을 확인 후 진입해도 늦지 않기 때문에 슈팅이 나온다고 급하게 들어가면 안된다고 강조드리고 있습니다. 지난 대규모 유증 소식에  -20%넘게 주가가 빠졌으며 금일은 1TB마이크로 SD카드 개발에 성공했다는 호재에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단순히 재료만 본다면 큰 재료이나 악화된 재무나 회사상황을 반전 시킬 수 있는 장기적 재료인지에 대한 여부는 아직 판단하기 이르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해당 제품에 대한 매출 계약건이 해당 재료에 대한 상승 모멘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아직 유증, 재무 등 해결해야할 문제들도 남아있기 때문에 섣불리 판단하긴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차트에서도 볼 수 있듯이 지지 받았어야 할 구간에서 지지를 못받고 돌파해서  안착해야하는 구간들마다 이탈을 시키며 하락파동을 이어간 모습니다. 한때 반기문 테마주로도 분류되었으며 그 외에도 다양한 테마를 보유하며 엄청난 주가 상승을 기록한 주식이지만 반면에 여러 테마에 속해있다는 것은 주식이 가볍고, 작전 세력들의 놀이터가 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많은 투자자 분들이 잘못 생각하는 것 중하나는 '이렇게 하락파동을 만들면 세력도 손해보니깐 결국 올리겠지?' 라는 생각입니다. 주가를 10분의 1토막 내면서도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이 세력이며, 우리나라는 여전히 외국인과 기관들이 자유롭게 공매도가 가능합니다. 해당차트를 거꾸로 뒤집어 보면정말 환상적인 차트 모습을 볼 수 있으실 것 입니다.

 

시장분석

 

코스피 코스닥 모두 변곡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20일선 저항을 받고 있으며 특히나 코스피는 한두 차례 저항은 받을 수 있겠으나 강세장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120일성은 강한 수급으로 돌파해주어야 합니다. 저항에 부딪쳐 하락할 시 장기간 박스권 형성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다음주 중반까지의 캔들흐름을 유심히 살펴보어야 할 것 입니다. 지금까지 오늘의 상한가 종목과 해당 종목에 대해 분석해 보았습니다. 제약바이오 테마는 재료를 보유한 종목들이 서로 바톤터치를 하며 시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른 주목할 만한 테마로는 단기 모멘텀이 사라진 대북주들의 단기 저점 혹은 지지대 형성이 어디서 이루어지는지 살펴보아야할 것이며, 친환경차 관련주, 삼성 180조 투자 관련주들에 다시 한 번 관심을 가져야 할 것 같습니다.

 

 

 

<가상화폐에 관심이 있다면?!>

2018/07/06 - [빅데이터로 본 암호화폐] - 리플(XRP)과 sbi그룹 그리고 전망

2018/06/19 - [빅데이터로 본 암호화폐] - 빅데이터로 보는 가상화페 전망 (암호화폐)

2018/06/22 - [빅데이터로 본 암호화폐] - 빅데이터로 본 2018 리플 전망 (XRP 리플코인)


< 모르면 나만 손해! 꼭봐야하는 빅데이터로 본 핵심 테마주 분석>

 2018/07/19 - [빅데이터로 본 주식] - 수소차관련주 총정리 빅데이터 분석

2018/09/16 - [빅데이터로 본 주식] - 제약바이오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빅데이터 분석 총정리(현대바이오, 필룩스, 녹십자셀, 동성제약)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