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식 투자자라면 꼭 알아야하는 필수 테마 분석 -제약바이오

 

 

대북 관련주들의 이슈들이 조금은 잠잠해지자 다시 시장은 제약바이오 섹터로 눈을 돌렸고 고점 대비 거의 반토막이 났었던 제약 바이오 관련주들은 다시 주가들을 회복하거나 신약 개발에 성공하거나 진전이 있었던 관련주들은 신고가를 기록하기도 하였습니다. 과연 시장에서 제약바이오 관련 테마들은 시세를 계속 이어 나갈 것인지 대장주들과 관련 테마주들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빅데이터 검색어 유입 분석 -(자료출처: 네이버 빅데이터랩)

먼저 주식종목 검색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네이버 기준으로 제약관련주에 대한 빅데이터 차트를 보시곘습니다. 올해 초 에이치엘비,신라젠, 명문제약 등 제약바이오 관련주들이 연이은 신고가를 기록하던 1월에 빅데이터 지수는 가장 높은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너무 고평가 된 주가와 모멘텀 부족, 악성루머, 공매도 과열 등으로 주가는 크게 빠지게 되엇습니다. 저점을 기록하게 된 7~8월에 빅데이터 수치 역시 저점을 기록하였습니다. 하지만 저가 매수세와 더불어 항암제 분야에서 연구 성과들이 발표되면서 시장에 모멘텀이 다시 발생하였고 빅데이터 수치 역시 의미있는 전고점 돌파 신호가 나오며 시장 주가 보다 한 발 빠르게 예측에 성공하였습니다.

 

빅데이터 관련주 분석

 

 

제약 관련주는 대략 70 종목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바이오 관련주 정리와 제약바이오 관련주 정리를 따로 한 이유가 여기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한미약품, 대웅제약, 명문제약, CMG제약, JW중외제약, 영진약품, 에이프로젠(슈넬생명과학) 등이 기존 투자자들에게 익숙한 종목이었다면 최근에는 신라젠, 필룩스, 에이치엘비, 동성제약 등이 가장 검색이 많이 되는 제약바이오 관련주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번에 모든 종목을 다루기 보다는 제약 바이오 섹터 내에서도 같은 시기에 호재를 노출하거나 악재를 발생시켜 비슷한 주가흐름을 만드는 종목군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지난 바이오 대장주 정리에서 나왔던 종목을 제외하고 현재 가장 관심이 높고 주목해야하는 제약관련 대장주에 대해 분석해보겠습니다.


 

 

1. 동성제약

먼저 동성제약입니다. 70여개가 넘는 제약주의 대장주를 뽑는 것은 어떻게 보면 조금은 무의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한미약품, 셀트리온을 매번 대장주로 부를 수 없으며, 개별 종목의 호재가 중요한 섹터인 만큼 사실상 가장 강력한 재료와 상승을 보이고 있는 종목이 해당 기간내 대장주로 분류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기준을 적용했을 때 상승률이나 빅데이터 지수로 보았을 때 현재 새로운 대장주로 볼 수 있는 것은 동성제약입니다. 암치료제 개발에 대한 특히 췌장암에 대한 치료 개발부분에서 긍정적 전망이 지속되면서 1년 내에 1000%에 육박하는 상승을 보여준 종목입니다. 조회 공시에서도 별다른 사유가 없음을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꾸준한 실적 증가와 매출계약건들은 주가가 상승하는데 보탬이 되었지만 분명한 것은 해당 이유만으로 단기간 내에 1000%가 상승했다는 것은 분명 주가가 과열되었다는 것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정말 큰 작전이 이루어진 종목입니다. 물론 회사의 호재와 실적이 뒷받침 되었지만 이것은 분명한 작전이 맞습니다. 현재 수급 현황으로 봤을 때도 외국인과 한 차례 손바뀜이 있었을 뿐 그 외에는 전부 개인 수급으로 나타 났기 때문에 향후 주가 예측도 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20일선 기준으로 중간파동 마무리 단계에 위치하고 있으며 종가기준 혹은 2~3봉 이내에서의 지지 반등이 나오는지가 해당 주가의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추가 상승은 가능하나 너무 과열된 주가 때문에 높은 차트점수를 부여하긴 힘들 것 같습니다. 

 

2.필룩스

다음은 필룩스입니다. 원래 회사는 LED 관련 제품 제조 회사였지만 어느새 시장에서는 제약주로 분류되고 있는 종목입니다. 항암 치료제 개발 재료가 있으며, 미국 자회사가 나스닥 상장설까지 있었습니다. 또한 최근에 FTSE 지수편입에 성공하면서 조정을 받고 있던 주가에 다시 활기를 불어 넣었습니다.

 

엘리엇 파동상으로 하락 파동이 끝났다는 의견과 현재가 5파동 이라는 의견이 나뉠 수는 있지만 일차적으로 하락파동은 끝난 상태에서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고 보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상승파동이 시작된 것으로 확신하긴 아직 이르며, 전고점 돌파와 하락시 20일선에서 반등 캔들이 어떻게 나오냐가 매우 중요할 것 같습니다. 재료가 아직 유효하나 상승시 너무 급격히 올랐기 때문에 큰 조정에도 초장기 이평들과의 수렴이 한 번도 없었던 적은 하락시 반드시 조심해야 할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3.현대바이오

다음은 최근 상한가에 이어 주가 제약주 상승 바톤터치에 성공한 현대바이오입니다. 현대 계열사 임에도 지난 현대 관련주 대상승때도 외면을 받았던 주식입니다. 또한 현대아이비티라는 사명 때문에 제약 바이오 관련주들이 큰 시세를 분출할때도 조금은 외면됐던 종목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항암제 개발 관련주들이 대시세를 분출하고 후속주를 선별하는 과정에서 마침 사명이 변경되었고 최근 호재들이 연이어 발생한 현대바이오가 다음 상승의 주자로 선정되었습니다.

 

차트상으로 주요 저항대를 돌파하자 강한 시세가 분출 됨을 볼 수 있는 종목입니다. 첫 번째 상한가에 실패후 조정봉 이후에 다시 상한가로 강하게 밀어붙인 종목이기 때문에 사실 전고점 돌파와 매물대 소화를 한번에 하여서 단기단내의 주가를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췌장암 치료 개발 재료가 여전히 살아있으나 해당 모멘텀이 유효하려면 전반적인 시장의 분위기가 뒷받침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금요일 막판에 상한가를 만들긴 하였으나 네이처셀의 급락에서도 보이듯이 자칫 잘못 하면 크게 빠질 수 도 있으니 이점은 유의해야할 것같습니다.

 

4. 녹십자셀

 

다음은 녹십자셀입니다. 녹십자, 녹십자랩셀, 녹십자엠에스 까지 네 종목은 가격이 대부분 커플링 되기 때문에 항상 같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이전 큐로컴,큐로홀딩스, 지엔코 혹은 셀트리온, 셀트리온제약, 셀트리온헬스케어 등이 같이 움직였던 사례를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녹십자셀 역시 췌장암 치료라는 재료가 있으며 FDA에서 희귀 의약품으로 지정될 만큼 재료는 강력하다고 생각합니다. 최근에는 러시아 진출을 시도하고 있으며, 꾸준한 호재 공시도 계속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강한 상한가이후 갭상으로 장기 이평에 안착 시킨 후 20일선 지지까지 확인후 강반등으로 상한가를 분출 시켰습니다. 조정봉이 이전캔들의 저점과 상한가 가격 이하로 내려왔다는 것은 신중해야 할 부분이며 2~3봉 내로 형성될 5일선 지지여부가 추가상승의 기준이 될 것 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제약바이오 관련주들과 대장주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해당 글에서 다루지 못한 제약주들은 이후에 제약 테마 내에서도 분류되는 테마들로 정리하여 포스팅하겠습니다. 무역전쟁의 심화와 국내경기의 성장 둔화우려 속에 과연 제약테마의 상승이 지속될 수 있을까요? 한치 앞을 예상하기 힘든 주식시장에 평소에 테마를 정리해두는 것은 정말 큰 힘이 됩니다. 묻지마 매수 보다는 테마 한번 씩 살펴보고 가시는 것은 어떨까요?


 

 

글 유익하셨다면 꼭 즐겨찾기 부탁드립니다. 가장 정확하고 확실한 주식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같이 보면 수익이 두 배가 되는 필수 테마 정리>

2018/09/15 - [빅데이터로 본 주식] - 바이오 대장주 관련주 필수 총정리 빅데이터 분석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신라젠, 에이치엘비)

2018/07/23 - [빅데이터로 본 주식] - 철도대장주 관련주 총정리 빅데이터 분석

 

<가상 화폐 전망은?! 어떻게 될까?!>

2018/07/06 - [빅데이터로 본 암호화폐] - 리플(XRP)과 sbi그룹 그리고 전망

2018/06/25 - [빅데이터로 본 암호화폐] - 비트코인 2018 전망 빅데이터로 분석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