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무역전쟁을 비롯한 글로벌 경제의 위기와 국내 경제 성장의 둔화로 주식시장은 큰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반영된 결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닌 예측되는 모멘텀으로 움직이는 주식시장의 특성상 언제나 시장의 모멘텀을 형성하려고하고 투자자들 역시 이에 동참하려고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가장 큰 양대 모멘텀은 대북관련주와 바이오 산업 입니다. 기간이 짧고 실체가 분명한 모멘텀의 경우 쉽게 사라지게 때문에 대북관련주, 바이오, 전기차 등과 같은 다가올 미래이면서 적용 범위가 광대하며, 명확하지 않은 테마이기 때문에 시장의 관련주들이 많으며 해당 이슈가 발생 될 때 마다 시장이 움직이게 됩니다. 그 중 실제 우리나라의 성장 동력이며, 주식 시장의 가장 오래 지속될 모멘텀인 바이오 관련주와 대장주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바이오 관련주 총정리

 

바이오 관련주들은 시장에 정말 많이 상장되어있습니다. 대부분 제약 관련 회사들도 바이오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전혀 관련없는 사업을 본업으로 하면서 바이오 부서를 창설한 기업들도 많기 때문에 관련주들은 정말 많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재무적으로 봤을 때 가장 부실한 섹터이며, 대부분 임상 2상까지만 나와도 기대감으로 수백프로가 상승하는 경우가 많고, 최근들어 대표의 횡령, 배임, 주가 조작 횟수가 증가하고 있기에 대큰 수익을 낼 수 있는 테마이자 큰 손실을 입을 수 있는 정말 신중해야 하는 테마 입니다.

 

 

 

 

빅데이터 분석

 

아마 이것도 바이오 테마였어 라고 생각되는 종목도 있을 것이고 반면에 이건 왜 빠졌지 하는 종목도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흔히 제약 바이오 테마로 많이 분류되다 보니 어느새 두 테마를 따로 구분하기가 어려워 진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오늘은 먼저 바이오 관련주에 대해 살펴보고 향후 제약 대장주들과 관련주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셀트리온

먼저 바이오 대장주 셀트리온 입니다. 바이오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였던 올해 다른 관련주들에게 대장주 자리를 잠시 양보하기도 하였지만 인지도면이나 재료, 성장성 등을 고려했을때 여전히 바이오 대장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10년전 1만원도 안되었던 주가는 40배가까이 상승하며 코스닥에서 코스피로 이전 하는 등 엄청난 성장을 보였습니다.

 

지난 3월 392,000원의 최고점을 기록하면서 주가의 날개를 달았던 셀트리온은 악재와 고평가 이야기가 지속되면서 주요 지지 선들에서도 붕괴가 일어나면서 주가는 20만원 중반대까지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기관의 수급과 저가 매수세의 유입으로 주가는 반등하는 듯 보였습니다. 하지만 충분한 모멘텀 없이 상승했으며, 주가는 이평선에 결국 수렴한다는 법칙은 대장주도 피할 수 없는 주식시장의 불변의 법칙입니다. 예상대로 다시한번 조정을 받았으며 몇 년간 지지 확인을 못받았던 240일선까지 두 차례 확실한 지지를 받으며 다시 단기 이평 위로 돌파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최근 제약 바이오들의 주가들이 살아나는 상황에서 특별한 악재만 없고 바로 직전 고점만 돌파해준다면 반등의 여지는 남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최근 지지를 받았던 240일선을 하회한다면 주가는 난항을 겪게 될 것 입니다.

 

2. 신라젠 

 

다음은 신라젠입니다. 작년 가장 많이 상승한 주식 중 하나이며, 연말 조정 이후에도 다시 높은 주가흐름을 보이며 상반기 초반까지도 대장주로 인식되었던 종목입니다. 항암 치료제 펙사벡이 핵심 제품중 하나인 신라젠은 올해 들어 악성루머 때문에 많은 고생을 했던 종목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최근 싱가포르 투자청의 투자기대감 뉴스 등 대규모 투자들을 꾸준히 유치해오면서 다시 한 번 투자자들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는 종목입니다.

 

 

장기 이평 붕괴이후 주가는 반토막이 되었지만 다시 여러 호재와 시장이 살아나면서 최근 장이 이평 두 차례 돌파시도 끝에 강한 상승을 보이며 돌파해준 상황입니다. 싱가포르 투자청의 투자가 실현 된다면 추가 상승모멘텀이 생길 가능성이 여전히 남아있으며, 주요 제품인 펙사벡과 임상 실험 중인 제품들의 임상실험 결과 여부와 바이오 테마에 대한 전반적인 상승이 지속된다면 좋은 흐름을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장기 이평조차 지지가 강력해보이지 않으며, 루머나 시장 상황에 따라 주가가 크게 흔들리는 모습이 있기 때문에 가격 구간별 전략을 분명히 해야할 종목입니다.  

 

 

3. 에이치엘비

다음은 부대장주를 넘어 대장주 후보주에 위치하고 있는 에이치엘비입니다. 줄기세포 관련주이며, 아파티닙에 대한 기대감으로 엄청난 주가상승을 만들어낸 종목입니다. 신라젠의 주가가 무너지기 시작했던 4월에도 꾸준한 상승과 더불어 5월 최고가를 기록하며 시장에서는 새로운 대장주의 탄생이라는 칭호를 받기도 했던 종목입니다.

 

상승이 길었던 만큼 조정도 짧은시간 내에 가혹할정도로 심했던 에이치엘비입니다. 하지만 본격적인 하락시점부터 외국인의 수급이 지속되었으며 최종 지지에서 수급이 개선되면서 큰 반등을 보여준 에이치엘비입니다. 현재 20일 눌림목에서 다시 한 번 반등을 보여준 모습입니다. 가장 좋은 시나리오는 20일 반등을 기준삼아 다음 파동을 이어가면 좋은 주가흐름이 나올 것이나 60일 이평마저도 지지 받지 못하고 하락한다면 6~7만원대의 주가도 가능한 상황입니다. 전고점과 전저점의 중간 위치에 서있는 에이치엘비의 주가의 움직임은 공부 차원에서도 반드시 지켜볼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4.삼성바이오로직스

 

다음은 삼성바이로직스 입니다. 종목명에서도 알수 있듯이 삼성 관련주이며, 이번 삼성 180조 투자 대상이기도 합니다. 시총 규모를 고려했을 때 새로운 대장주 후보입니다. 하지만 분식회계 이슈 때문에 주가의 제동이 걸린 상황입니다. 결코 쉽게 넘어가지 못할 거라는 의견과 반대로 금감원에서도 절대 건드릴 수 없을 거라는 의견이 대립했던 종목입니다. 분식회계 여부를 떠나 엄청난 계약 공시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으며, 삼성의 전폭적인 지원를 받는 동시에 이재용 부회장의 관심을 받고 있다는 사실은 결코 이 종목을 주목해야하는 이유이기도합니다.

 

 

엄청난 악재에도 지지선은 의미있다는 공식과 지지선의 역할은 3번까지라는 투자 공식이 맞아 떨어졌던 종목입니다. 하지만 다시 재돌파 이후 급상승 모습을 보여줬던 종목입니다. 의혹이 완전히 해소 된 것은 아니지만 투자자들의 의견은 삼성 종목을 쉽게 건드릴 수 없을 것이라는 의견이 대다수 입니다. 공정한 결과가 나와야 겠지만 삼성바이오로직스가 혹시라도 상폐가 된다면 한국 주식시장에 미칠 영향은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금감원 입장에서도 쉽게 판단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닐 것이라 생각합니다. 여전히 기관 수급이 우위에 있으며 20일선에서 한파동을 완성시키고 다음파동을 준비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상장 초기부터 관심있게 보았던 종목인데 차트 매집흔적 없이 상장 처음부터 대세 상승의 그래프를 형성하여 놀라게 했던 종목 입니다.

 

 

 

지금까지 바이오 관련주 대장주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차바이오텍, 네이처셀 등에 대한 분석도 요청하신 분들이 꽤 많았으나 사실 이슈가 이슈이며 이미 작전세력들의 놀이터가 되어버린 종목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는 종목입니다. 특히 네이처셀은 9월 10일 부터 강한 매매신호를 보이며 빅스 선정 최고점을 받으며 9월 최고수익률 종목이나 기본적으로 회사 자체의 향방을 알 수 없는 종목의 경우 절대 스윙 이상으로 투자하면 안되기 때문에 해당 종목에 대한 분석은 차후 차트 분석으로만 접근 하겠습니다. 이에외 동성제약, 녹십자셀, 필룩스 등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제약관련주에 대해선 다음 포스트에서 다루겠습니다. 시장의 변곡점의 위치에서 반드시 테마들을 정리하고 한 번 씩 확인하는 것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관심있는 테마와 관련주들을 살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다음 대세상승을 기록할 테마는?!>

2018/07/11 - [빅데이터로 본 주식] - 대북관련주 출발의 신호탄?차트 및 빅데이터분석

2018/07/19 - [빅데이터로 본 주식] - 수소차관련주 총정리 빅데이터 분석

 

<가상화폐 시장은 어떻게 될까?!>

2018/06/19 - [빅데이터로 본 암호화폐] - 빅데이터로 보는 가상화페 전망 (암호화폐)

2018/07/06 - [빅데이터로 본 암호화폐] - 리플(XRP)과 sbi그룹 그리고 전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