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글에서 분석해드렸듯이 코스피, 코스닥 차트 모두 120선의 저항을 받는 동시에 외국인의 순매도가 강하게 진행되면서 이번 달 마지막 장을 하락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다음주와 새로운 달의 예고편이라 할 수 있는 이번 금요일 특징주와 주식시장 전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시장은 예상대로 제약 바이오주 중심으로 움직였으며, 같은 테마 내에서도 또다른 테마군을 형성하여 모든 종목들이 커플링 되는 것이 아닌 관련 이슈에 반응하여 움직이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여전히 친환경차 관련주와 대북관련주에도 관심이 쏠린 장이었습니다. 다음달 첫 장의 예고편이라 할 수 있는 이번달 마지막 장의 상한가, 하한가 종목에 대해 분석해 보겠습니다.

 

 

1. 한국항공우주 

빅데이터 관점에서 보나 가격변동률면에서 보나 당연 시장의 가장 큰 화제거리는 한국항공우주의 하한가 소식이었습니다. 미래에 대한 기대감으로 한 때 10만원이 넘었던 주가는 분식회계 이슈로 3만원까지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저가 매수세와 수출 기대감으로 5만원대까지 회복하였던 주가는 미국 APT 탈락소식에 하한가에 진입하였습니다. 일각에서는 하한가까지 나올 이슈는 아니라는 지적도 있었지만 기존 리스크에 실망감 그리고 투매까지 이어지자 주가는 하한가를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일반 투자자 입장에서 심지어 한국항공우주 관계자들 조차도 탈락할지 몰랐을 수도 있었던 이슈인 만큼 차트 분석으로 하락을 점칠 수는 없었던 자리라고 생각합니다. 음봉을 예상했다해도 재료소멸로 인한 조정봉까지 예측을 했을거고, 만약 탈락시에는 큰하락이 있을 것이다 정도지 단순히 차트만 두고 하락을 예상하긴 힘들었다고 생각합니다. 늘 강조드리지만 지난 분석 종목이었던 바른전자 처럼 주가가 240일선 밑에 오래동안 회복치 못한 종목 그리고 설사 다시 돌파했을지라도 충분히 지지받고 안착한 것을 확인하고 진입을 해야 큰 손실을 피할 수 있습니다. 현 상황에서 바로 정확한 예측은 힘들며, 최소 5캔들이 투매를 막아줄 어느 정도 바닥과 지지를 형성해주며 전저점을 하회하지 않는 선에서 U 모양의 회복파동을 형성해주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리스크 부담과 당분간 상승모멘텀의 부재때문에 정상적인 주가 회복까지는 시간이 소요 될 것 같습니다.

 

2. 오리엔트바이오 

 

다음은 오리엔트바이오 입니다. 툴젠 유전자 가위기술 이전 계약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오리엔트바이오는 해당 기술로 다양한 사업에 점목시켜 확장시켜나갈 것이라도 발표하면서 투자자들의 기대를 한층 높였습니다. 주가의 하락과 횡보가 장기간 이어지던 종목이기에 투자자들의 애환이 담긴 종목입니다. 단순 기술이전으로 매출액이 증가하는 것은 아니지만 주식은 기대감에 주가가 선반영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만큼 추가 상승도 기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모멘텀의 지속성과 너무나 많은 매물때는 하방압력으로 작용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오랜만에 나온 상한가 안착이기 때문에 향후 나올 수 있는 캔들은 너무 다양하다고 생각합니다. 긍정적인 측면은 오랜 저항이었던 초장기 이평까지도 돌파했다는 점이며, 꼬리를 달면서 가는 모습이 매물대를 정리하면서 나아갈 계획이 높아 보인다는 점 입니다. 반대로 위에서 언급했던 너무 많은 매물대와 종목의 가벼움 때문에 투매가 쉽게 나올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할 것 같습니다.

 

시장분석 

코스피 차트

지난 차트 분석에서 말씀드렸듯이 120일선 저항을 받으며 동시에 5일선 눌림목을 형성해주었습니다. 외인의 매도세가 지속되며 아쉬운 마무리를 하였습니다. 새로운 달이 시작되는 다음주 월화에 변곡점이 형성되므로 정말 관심있게 봐야할 것 같습니다. 최소 다음주에 120선은 확실한 지지가 형성되었다고 판단되면 다음 저항선까진 순항하겠지만 120선 돌파에 실패한다면 다음 상승파동은 10월 중순부터 기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코스닥 차트

역시나 코스피와 같이 120선 저항에서 무너지는 모습을 보여준 코스닥 입니다. 하지만 주요 지지는 받으면서 변곡점이 얼마 남지 안남았음을 알 수 있는 차트였습니다. 결국엔 코스피 강세가 나타나야 시장이 움직일 것으로 분석되며, 시총상위 제약바이오와 대북관련주들이 움직여주는 모멘텀이 발생해야 상승을 이어 나갈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약바이오, 대북관련주 특히 철도관련주, 친환경차와 더불어 다음달에는 가상화폐 관련주들도 다시 한 번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다가오는 10월 주요 테마주들 정리하고 특징주들 분석해보시면서 준비하시는 것은 어떨까요?

 

 

 

<정보 유익하셨다면 즐겨찾기 부탁드리며, 적중에 또 적중을 이어갔던 이전 핵심 테마 분석글들도 꼭 한 번씩 살펴보세요!>

2018/07/19 - [빅데이터로 본 주식] - 수소차관련주 총정리 빅데이터 분석

2018/07/23 - [빅데이터로 본 주식] - 철도대장주 관련주 총정리 빅데이터 분석

2018/09/19 - [빅데이터로 본 주식] - 가상화폐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비트코인 관련주) 총정리 빅데이터분석(우리기술투자, sbi인베스트먼트, 비덴트, 제이씨현시스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