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국에서 주식하면서 가치투자로 성공 할 수 있을까요? 

 

 오늘은 빅데이터로 살펴본 주식 가치투자에 대해 설명해드리려고합니다.

저는 주식 때문에 통계를 복수전공하고 그래도 부족하다고 느껴 빅데이터 전문가 과정까지 이수하였습니다. 또 가치투자로 주식을 배웠고 기술적 분석으로 수익을 내고 있는 투자자로써 한국에서 과연 가치투자가 가능한 것인지 또 빅데이터 관점에서 바라본 가치투자는 어떠할지 살펴보겠습니다.

 

 

가치투자란?

 

 여러 정의가 있겠지만 '저평가 된 주식을 매매한다.'라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정의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렇다면 저평가 된 것을 선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고, 저평가의 기준을 설정하는 것이 가장 우선 순위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평가의 기준을 기본적 분석 혹은 기술적 분석으로 판단하곤 합니다.  

 

기본적 분석 VS 기술적분석

 

원래 기본적 분석은 경제 상황부터 기업분석, 재무분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를 포괄하는 분석 기법이지만 국내에선 대부분 재무를 기반으로한 벨류에이션(적정주가산정)을 토대로 투자를 기본적 분석을 활용한 투자라고 일컫습니다. 반면 차트를 통해 캔들, 거래량, 이평선, 볼린저 밴드 등 다양한 보조지표등을 활용해 주가를 예측하는 기술을 활용해 투자하는 것을 기술적 분석이라고 합니다.

 

 일부 기본적 분석 맹신자들은 후행성과 작전세력에 의해 자유자재로 만들어진 차트를 통한 기술적 분석은 한계가 있다고 하면서 비판하곤 합니다. 반대로 기술적분석 맹신자들은 일반 개인이 얻을 수 있는 재무정보 역시 후행성이며 적어도 한국에선 재무를 기반으로 한 가치투가 어렵다고 합니다.

 

 양쪽 의견 모두 어느정도는 맞는 말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분명 한 것은 무조건 옳은 쪽은 없다는 것 입니다.

주식투자 관련 일을 하고 있고, 많은 투자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지켜본 결과 기본적 분석으로 수익을 내는 투자자들도 많이 있고 또 기술적 분석으로 수익을 내는 사람들도 여럿 보았습니다. 즉 주식시장에서 무조건 옳은 투자방식은 없으며, 따라서 저평가 구간을 판단하는 자신만의 정확한 기준이 있다면 그것이 기본적 분석이 되었든 기술적 분석이 되었든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지금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필자는 한 때는 기본적 분석 맹신자였고 한 때는 기술적 분석 맹신자였습니다. 하지만 각각 투자방식에 분명한 장점과 한계점을 느꼈고 그리고 지금은 두 가지 투자 방법을 융합하여 적절히 활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평가 된 주식을 찾는 방법 

 

 빅데이터 주식 서비스 빅스(BIGS)를 개발하면서 정말 많은 투자방법에 대해 시뮬레이션과 검증을 진행해왔습니다.

투자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만들어냈던 경험을 바탕으로 제가 기존에 투자했던 방식을 최대한 객관적이고 효율적으로 빅스가 선정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정말 수 많은 시행착오 후에 현재 진행하고 있는 알고리즘은 이렇습니다.

 

 1. 빅데이터상으로 유의미한 수치가 증가하고 있는 테마를 선정한다. (ex 과거 -블록체인, 드론, 전기차, 남북경협 등)

    여기서 오해하시면 안되는 것은 주식시장에서 이미 뛰어버린 테마를 잡아야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위에 테마는 주식시장에서 100%

    이상의 시세를 분출하기 전 이미 검색어 유입량에서 몇 개월 전부터 엄청난 유입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만약 크롤링이나 검색어 유입증가량을 확인하시기 힘드신 분들은 네이버 혹은 구글 트랜드를 활용하시면 편합니다!

    혹은 경제 뉴스를 많이 보시는분은 체감상으로 특정 테마에 관한 뉴스가 증가하고 있음을 주식시장에서 대시세가 분출하기 전부터 

    빠르게 느끼실 수 있습니다.

  

    

 

 

 예시에 사용된 차트는 블록체인/비트코인 대장주인 우리기술투자와 블록체인에 대한 검색어 유입량에 대한 차트입니다. 평소 일정수준 이상으로 관심도와 검색어 유입량이 증가하였고 저점대비 300% 증가한 시점부터 주식시세는 약 500%이상 가까이 증가하였습니다.

반대 사례도 정말 많고 다양한 변수들을 고려해야 하는 점도 있고 더 자세한 부가설명이 필요하지만 이번 포스팅은 가치투자 관점이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다음에 설명드리겠습니다.

 

2. 해당 테마가 선정 되었다면 관련주들을 추출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모든 종목에 대한 키워드와 테마를 정리해놓았고 업데이트 하고 있어서 큰 어려움이 없지만, 네이버 블로그나 카페에서 검색하시면 해당 종목의 테마나 관련주 정리가 잘 되어있으므로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대장주를 파악하고 재무 위험도를 측정합니다.

 수천개의 암호화폐 중에서도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비트코인이듯이 주식에서도 대장주는 매우 중요하며 빅데이터 관점에서도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식은 수급싸움이며 결국 수급은 사람들의 관심으로부터 나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장주의 경우 가끔 이미 너무 고평가 되있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사실 재무 평가는 제조업이 아닌 이상 섹터별 평가기준도 너무 상이하고 특히 IT 혹은 4차산업 관련 기술 보유 기업의 경우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자본 감식 여부와 영업이익 증가분 혹은 적자기업의 경우 흑자전환 가능성 여부를 판단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술적분석으로는 다양한 기법이 있겠지만 가장 쉽게 판단하는 방법으로는 240일선과 현재 주가의 이격도여부를 판단해 이격이 너무 많이 벌어져있지 않은 종목을 선정했을때 단일 변수로는 가장 유의미한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절대적 기준이 아닙니다.)

 

4. 100점 짜리 주식말고 75점짜리 주식을 선정해야합니다.

 주식에는 수천가지의 변수를 고려해야하고 순간적인 판단력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알고리즘으로 만들어내려고 하다보니 모든 변수들에 수치를 입력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종목에 대한 스코어링 작업을 진행하곤 합니다. 하지만 늘 큰 수익률을 기록하고 예상기간보다 빠르게 상승했던 종목들은 100점짜리가 아닌 75점대 주식이었습니다. 100점에 가까운 종목은 재무도 좋고, 차트도 좋고, 테마도 좋고, 수급도 좋고 그 외 많은 변수들도 높은 점수를 획득합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100점짜리 종목의 경우 상승이 더디거나 보유기간이 상당히 길어질때가 많았습니다. 변수 설정의 문제일까도 고민했었지만 그보다는 스코어링에서 100점짜리 종목의 경우 제눈에도, 또 빅스의 선정기준에도 좋아보이고 동시에 많은 투자자들에게도 좋아보인다는 것 입니다. 적어도 한국에서 주식의 가격을 움직이는 것은 세력입니다. 그것이 외국인일 수도 기관일수도 또 개인일수도 있습니다. 다만 한가지 확실한 것은 세력이 아닌 일반 개인투자자들이 많이 들어가있는 종목의 경우

주가 상승이 더딜 수 밖에 없다는 것 입니다. 당연히 큰 돈을 써가면서 개미들을 편하게 수익내줄 세력은 없다고 봐도 무관합니다.

또한 투자 심리 적인 측면에서도 100점 짜리 종목보다 75점 종목이 유리합니다.

본인이 투자한 종목에 확신을 가지게 되는 순간 오로지 긍정적인 뉴스만 눈의 들어오고 악재를 분별하지 못하게 됩니다.

투자원칙 또한 분할매수 분할매도가 어려워지게 되어 결과적으로 좋은 수익을 만들어내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가치투자는 저평가된 구간에서 매수하는 것 이다.

 일반적으로 가치투자라 하면 오래걸리고 지루하고 복잡한 숫자 계산이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국내 주식투자에 있어서 가치투자는 단순히 재무가 아닌 복합적인 저평가 구간을 찾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일반개인이 가격을 움직이는 세력보다 빠르게 선취매를 하기 힘드니, 다가올 테마에 투자하고, 극단적인 기법이 아닌 창과 방패 모두를 사용해 투자하면 됩니다. 그리고 남들이 내가 산 주식을 테마주라고 부를 때 그 때 큰 수익을 내시고 익절하시면 됩니다.

 

 벌써 주식을 접한지 8년차가 되었습니다. 적다면 적고 많다면 많은 시간동안 정말 미쳐서 공부했던적도 있고 자신감에 해외선물까지 했다가 크게 망해본적도 정신차리고 돌아와 수없이 많은 노력끝에 투자대회 1위라는 기록도 세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주식이 어렵고 해온 연구가 엄청나보임에도 아직도 더 많이 공부해야함을 느끼곤 합니다. 그리고 한 가지 내린 결론은 주식에 '절대적'이란 것은 없다는 것 입니다. 오직 3%만의 개인투자자들이 수익을 내는 곳이 바로 대한민국 주식시장입니다.

시장앞에 겸손하고 꾸준히 공부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 공간이라 생각합니다.

 

지금 여러분은 테마주를 매매하시나요? 아님 테마주가 될 주식을 매매하고 계신가요?

 

*지금 빅데이터 기반 알고리즘으로 주식 투자 테스트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관심있으시거나 궁금하신분은 밑에 링크 클릭하시면 같이 주식이야기도 나누고 종목 테스트 과정도 같이 구경 혹은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종목 진단도 도와드리고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https://open.kakao.com/o/gpOHxrH

 

 

 

 

 

 

  

 

댓글